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배설장애는 아동이 고의든 아니든 적절하지 않은 곳에 배뇨 혹은 배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변과 대변의 문제로 분류할 수 있으며, 소변의 문제를 유뇨증, 대변의 문제를 유분증이라고 합니다. 유뇨증과 유분증에 대해 알아보고 적절한 대처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유뇨증

    유뇨증은 방공의 조절이 가능한 연령 이후에도 밤이나 낮 동안 침구나 옷에 반복적으로 소변실수를 하는 것으로, 그 대표적인 형태가 밤에 소변실수를 하는 야뇨증입니다. 대부분의 유뇨증은 불수의적이지만 때로는 의도적인 경우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최소 5세 이상이어야 유뇨증의 치료대상으로 간주합니다.

    유뇨증의 빈도는 5세 남아의 경우 7%, 여아는 3% 정도이며, 10세 남아에서는 5%, 여아는 2% 정도로 여아에 비해 남아에게서 보다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유뇨증은 일차성(지속성) 유뇨증과 이차성(퇴행성) 유뇨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차성은 한 번도 소변을 가리지 못한 경우이고, 이차성 은 적어도 1년간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실수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최근 이러한 유뇨증은 그 원인이 방광용량의 문제나 방광염, 요도염 등의 질환이나 야간의 소변억제호르몬 분비 문제 등의 신체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가족력이 높고 이란성쌍생아에 비해 일란성쌍생아의 일치율이 높다는 점에서 유전적인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심리적 요인이 유뇨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배변훈련 시기나 방법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적절한 소변훈련을 받지 못하였거나, 부모가 방광통제 능력이 없는 아동에게 지나치게 이른 시기에 배변훈련을 시키게 되면 효과를 기대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담으로 인하여 오히려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배설문제를 체벌로 다스릴 경우 더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긴장요인은 배설문제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사나 부부간의 불화로 인한 가족 내의 불안이나 긴장요인으로 인해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동은 방광조절기능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특히 이차성 유뇨증은 이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셋째, 관심 끌기와 같은 심리적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동생을 본 경우 많은 아동이 배변실수를 하는데, 이러한 행동을 흔히 퇴행행동이라고 합니다. 퇴행행동의 목적은 자신의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관심 끌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분증

    유분증은 대변을 가려야 하는 연령에 적절하지 못한 장소에 대변을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령상으로는 4세를 분기점으로 삼으며, 이는 학령기 아동의 1%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여아보다는 남아가 더 많고,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의 아동에게서 보다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유분증도 일차성 유분증과 이차성 유분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뇨증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이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부적절한 배변훈련이나 긴장,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유분증 아동은 무의식적인 분노나 반항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

    유뇨증의 치료에는 항우울제나 호르몬제 등 약물치료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뇨증을 완화시키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나 대인관계 문제를 완화시키는 데에는 행동치료나 놀이치료 등의 방법이 널리 사용됩니다. 행동치료의 방법으로는 아동의 속옷에 경보기를 부착하여 경보기가 울리면 화장실로 가서 소변을 보도록 가르치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또한 놀이라는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과거의 부정적 기억이나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자기 조절능력을 향상하는 방법도 사용됩니다.

    유분증도 유뇨증과 마찬가지로 하루에 일정 시간을 정하여 변기에 앉히고 대변훈련을 하여 성공하면 보상을 줌으로써 배변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행동수정의 방법이나 놀이치료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배설행동도 섭식행동과 아울러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고 가르쳐야 할 기본적인 생활습관 가운데 하나로서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긴장요인이 주요인이 되므로 체벌은 자제하고 아동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유분증의 경우 부모는 체벌을 많이 사용하며, 학교에서는 또래집단으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적대적인 태도는 유분증을 더욱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둘째, 배변문제가 관심끌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아동에게 미리 관심을 보여주고 배설에서 문제를 보이면 이러한 행동은 무시하는 소거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셋째, 저녁에 자기 전에는 물이나 수분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가급적으로 자제하도록 합니다. 또한 유분증의 경우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중심으로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배설장애는 방광염이나 신우염 등과 같은 생리학적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기서는 기타의 원인이 주요인인 경우의 유뇨증과 유분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식 및 섭식장애 특성및 원인과 부모역할  (0) 2023.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