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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의 수학 학습을 도와주려고 할 때, 유아의 수개념은 어떤 과정을 거쳐 발달하는지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아의 수개념 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인 수 감각(number sense)을 갖고 태어납니다. 수 감각이란 숫자를 읽고, 숫자를 쓰고(시각-운동), 수와 그 수가 지칭하는 물체를 짝지을 수 있고(기수), 숫자가 얼마나 큰지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고( ex: 30은 50보다 10과 더 가까워), 수를 사용해서 논리적을 추측할 수 있고 (ex: 이 병에는 과자 100개가 안 들어가), 세지 않고 눈으로 보거나 머릿속으로 부분-전체 관계를 이해하는 것(ex: 나는 구두가 2개고, 신발이 3개 있어)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상호 관련된 복잡한 개념들의 집합입니다.

     

    수는 일상생활 속에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므로 유아는 일찍부터 수를 인식하게 됩니다. 말을 시작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수와 관련된 단어를 사용하며, 수의 이름을 순서대로 반복하고, 수를 세는 동작을 보입니다. 그러나 유아가 실제로 수를 지칭하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한침 뒤의 일입니다. 즉, 유아는 짝짓기, 비교하기, 분류하기, 순서 짓기를 할 수 있어야 수 개념을 획득하게 됩니다.

     

    피아제에게 수 개념의 획득은 수의 보존 개념에 대한 이해를 의미하며, 흔히 수의 보존 개념이란 지각적 변형이나 이동에도 불구하고 그 양은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수 개념의 이해는 물체의 수량에 대해 정확하게 추리할 수 있는 능력인 '양의 보존'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의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본 유앙의 수 개념의 발달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체적 비교 단계

    4세경의 유아는 두 집단의 수를 비교할 때 일대일 대응을 하지 못하며,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이나 길이에 대한 지각적 비교를 기초로 판단합니다. 즉, 두드러진 특징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긴지, 짧은지, 넓은지, 좁은지).

     

    이 시기에는 교구를 활용한 수학 교육이 도움이 됩니다.

     

    직관적 단계

    일대일 대응을 할 수 있으나 두 줄로 배열한 물체 사이의 간격이 다르면 물체의 수가 같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촘촘히 10개을 배열한 줄보다 듬성듬성 10개를 배열한 줄에 물체의 수가 더 많다고 지각합니다. 즉, 직관적, 시각적 판단에 의해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는 교구와 지면교재를 병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작적 단계

    일대일 대응을 하며 직관적. 시각적 판단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촘촘히 10개를 배열한 줄과 듬성듬성 10개를 배열한 줄에서 어떤 것이 더 많이 있냐고 하면 "둘 다 똑같아요"라고 답합니다. 즉, 물체의 공간적 배열이 바뀌어도 물체의 수는 변하지 않음을 인식하며 그 이유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지면교재를 활용한 수학 학습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유아의 수개념 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총체적 비교단계, 직관적 단계, 조작적 단계를 거치면서 수개념을 발달시켜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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