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영아기는 인간 발달 과정의 가장 중요한 시기중 하나로서 출생 이후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양육자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양육자와의 애착 형성 수준에 따라 심리. 정서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오늘은 영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영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들 제목

    감각박탈

    영아기는 두뇌구조와 기능이 급속히 성장하고,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 환경의 정보를 지각함ㅇ로써 인지발달의 기초를 형성해 갑니다. 영아기에 적절한 신체. 감각적, 정서적 자극이 제공되지 않고 감각박탈이 일어나면 출생 시 대뇌기능이 정상이었다고 해도 이후 지적장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감각박탈이 일어났던 정도에 따라 정신기능 발달에 지연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감각박탈은 진단에 어려움이 있어 발견시기가 늦어질수록 치료가 불가능해집니다.

     

    감각박탈 영아는 말이나 걷기가 늦되는 발달지연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는 애착이 형성되지 않거나 무분별한 애착행동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거나 양육자가 자주 바뀌어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주로 발병합니다. 

     

    애착 형성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9개월 이상부터 5세 이하 영유아에게 발생하며, 출생 시 정상이었으나 모성결핍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자폐증과 유사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가족 등 주변의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데 지속적인 두려움을 보이며, 사회적인 상황 전반에 걸쳐 발생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아는 치료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자폐아에 비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좋으나 언어장애 유아보다는 공격성, 충동성, 반항성 등의 행동문제가 두드러집니다.

    애착유형 특 성
    안정 애착 1. 어머니를 안전기지로 삼아 주위를 탐색하기 위해 쉽게 덜어짐
    2. 분리 시 놀이가 둔화되고 어머니를 찾음
    3. 재결합 시 울며 안기려 하나 쉽게 달래짐
    회피 애착 1. 어머니와 떨어져 혼자 놀이하고, 어머니가 떠나도 울거나 찾지 않음
    2. 낯선 이에게도 어머니에게 하는 행동과 비슷하게 행동함
    3. 재결합 시 어머니를 무시하고 강하게 피함
    저항 애착 1. 어머니가 함께 있어도 불안해하며 주변을 탐색하지 않음
    2. 어머니가 떠나면 심한 격리불안을 보임
    3. 재결합 시 어머니에게 화를 내고 거부하면서도 곁에 머물러 있으려 함
    혼란 애착 1. 가장 불안정한 애착 유형으로 회피 애착과 저항 애착이 결합된 형태임
    2. 재결합 시 얼어붙은 표정을 짓거나 어머니에게 접근하다가 어머니가 다가가면 물러서는 반응을 보이기도 함

    분리불안장애

    영아기의 중요 발달과업은 애착 형성이며, 이는 후기발달과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분리불안 장애는 애착이 형성된 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하고 지속적인 불안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분리불안 장애는 영유아의 의존적 성향, 부모의 과잉보호, 지나치게 밀착되거나 불안정한 가족관계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부모의 질병이나 출산, 가족갈등, 이사나 전학 등의 스트레스 발생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주로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하거나 두통, 복통 등의 신체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흔히 자페증이라고 불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주로 3세 이전에 발병하며,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중추신경계 장애 등 생물학적 요인과 관련된다고 보고됩니다. 여아보다 남아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2011년 연구에 의하면 한국 7~12세 아동의 2.64%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지닌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내용은 다른 페이지에서 별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적장애

    신체발육이나 운동기능을 제외한 정신기능에 주로 결함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운동기능도 다소 늦습니다. 발달장애 영아는 여러 기능 간 바달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데 비해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낮은 발달 정도를 보입니다.

     

    이상으로 영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에 관련된 문제들인 감각박탈, 반응성 애착장애, 분리불안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지적장애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 페이지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기준 등에 대해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